예수의 종교THE RELIGION OF JESUS
명제1. 예수의 종교는 7가지 필수조건을 제공하는 최종적 구원을 제공합니다.
예수의 가르침은, 지식과 지혜와 신앙과 진리 그리고 사랑의 조화로운 통합을 온전히 수용하여, 철학적 안정성과 윤리적 민감성과 하나님 인식 그리고 개인적 구원에 대한 적극적 확신을 완전하면서도 동시적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종교를 이루었습니다.
예수의 신앙은 인간 구원의 최종, 인간의 우주 달성의 궁극에 이르는 길을 가리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1. 물질적 사슬에서의 구원 – 영이신 하나님과의 아들관계인 개인성을 실현하여 물질적인 사슬로부터의 구원.
2. 지적(知的) 사슬에서 구원 – 사람이 진리를 알게 되니, 진리가 그를 자유롭게 함.
3. 영적 시각장애 사슬에서 구원 – 사람들의 형제우애관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 모든 창조물들의 형제신분 인식, 영적 실체에 대한 봉사 발견, 영 가치의 선함에 대한 활동적 계시.
4. 자아의 미완성으로부터의 구원 – 우주의 영적 차원 달성과 조화의 영원한 실현 및 천국의 완성 실현.
5. 자아로부터의 구원 – 궁극적 마음의 우주 차원의 달성과 모든 다른 자아 존재와의 합동 달성을 통해 자아의식 한계에서 해방.
6. 시간으로부터의 구원 – 하나님을 인지하고 하나님께 봉사하는 끝없는 진보를 통한 영원한 삶의 성취.
7. 유한으로부터의 구원- 하나님과의 온전한 연합과 초월 존재이신 하나님 발견을 통해 성취.
명제2. 예수의 가르침들은 미신, 마술, 신화 그리고 교조주의의 종교를 최종적으로 제거하였습니다.
자연적인 종교의 마술적이고 신화적인 근원적 배경은 후대의 계시 종교와 예수의 종교인 더할 나위 없이 구원하는 복음에 대한 실체와 진리를 무효화시키지 않습니다. 예수의 삶과 가르침은 마침내 마술적인 미신들과 신화적 환상들 그리고 전통적인 교조주의(敎條主義)의 속박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의 마술과 신화는, 초(超)물질적 가치들과 존재들의 실재 그리고 실체를 가정함으로써 후대의 뛰어난 종교를 위한 길을, 매우 효과적으로 예비하였습니다.
명제3. 일반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기쁘게 들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예수의 말을 즐겁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그러한 진리들이 다시 세상에 선포된다면, 성화(聖化)된 종교적 동기를 지닌 그의 진지한 인간 생애의 제시에 그들은 다시 한 번 응답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의 말을 즐겁게 듣는 이유는 그가 그들 중의 하나인 겸손한 보통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종교 선생님은 진실로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명제4. 예수님은 바울의 인간에 대한 염세적인 견해를 갖고 있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사악하기보다는 약하다고 보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세상에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인도하셨습니다. 그는 미신적 금기 사항들의 노예가 된 상태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셨으며, 세상이 근본적으로 악한 것이 아님을 그들에게 가르치셨습니다. 그는 지상의 자기 일생에서 도피하기를 갈망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육신으로 있는 동안 아버지의 뜻 실천을 받아들이는 법을 터득하셨습니다. 그는 현실 세계의 한 복판에서 이상적인 종교적 일생을 성취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바울의 인간에 대한 염세적인 견해를 갖지 있지 않으셨습니다. 주님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아들들로 보셨으며, 생존을 선택한 그들 앞에 펼쳐질 장엄하고 영원한 미래를 내다 보셨습니다. 그는 도덕적으로 회의적이지 않으셨습니다. 그는 사람을 부정적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보십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사악하기보다는 약하다고 보셨으며, 타락했다기보다는 마음이 산란한 상태라고 보십니다. 그러나 그들의 처지가 어떻든지 간에,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자녀들이었고, 자신의 형제들이었습니다.
명제5. 예수께서는 복음을 자신에 대한 종교로 바꾸는 위험성에 대해 제자들에게 경고하셨습니다.
예수는 그들 가운데서 함께 사신 그의 삶과 그의 가르침, 그리고 후에 생길 수도 있는 자신에 관한 가르침들 사이의 차이점을, 사도들에게 분명하게 하고자 하였습니다. 예수는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왕국과 거기에 관련된 복음이 너희들의 메시지의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나와 나의 가르침에 관해서 설교하는 잘못된 옆길로 빠지지 말도록 유의하라.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하고,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에 대하여 내가 계시한 것을 표현하라. 그러나 나의 믿음들과 가르침들에 관해서 믿음과 가르침과 관련된 전설을 창조하거나 하나의 종파를 만드는 잘못된 옆길로 빠지지 않도록 하여라.” 그러나 그들은 이번에도 그가 왜 그런 말씀을 하는지 납득하지 못하였으며, 그가 왜 자기들에게 그렇게 가르치는지 감히 묻는 자가 아무도 없었습니다.
명제6. 베드로는 예수의 종교를 예수에 관한 종교로 변경하는 미묘한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베드로의 원기 왕성한 지도력 아래에서, 그리고 주(主)가 아버지께로 미처 올라가기도 전에, 예수님에 대해 선한 뜻을 가진 지도자들은, 예수의 종교를 예수에 관한 종교라는 새롭고도 수정된 형태로 차츰차츰 그리고 확실하게 변경하는 미묘한 과정을 시작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