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 1-나라의 개념

나라의 개념CONCEPTS OF THE KINGDOM

명제1. 히브리 성서는 하나님 나라를 오늘의 현실과 미래의 소망으로 제시합니다.

히브리 성서 전체를 살펴보면 하나님 나라에 대해 두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1. 오늘의 현실

2. 미래의 소망 즉, 메시아가 출현하여 하나님 나라가 실현되는 희망으로서 세례 요한이 가르쳤던 하나님 나라의 개념입니다. 초기부터 예수님과 사도들은 이 두 가지 개념을 다 가르쳤습니다.

3. 후일 유대인들의 개념 – 초자연적 기원과 기적으로 개시되는 세계적인 초월적 국가의 개념

4. 페르시아인의 교훈 – 세상의 종말에 선이 악을 정복하여 신의 나라가 확립됨.

명제2. 나라의 개념은 네 집단의 아이디어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지상에 오시기 바로 전에, 유대인들은 이 모든 하나님 나라 이념을 유대인이 승리하는 시대를 견고히 세우기 위해 메시아가 온다는 종말적인 개념으로 통합하고 혼합시켰습니다. 그 때는 땅과 새로운 세상에서, 하나님이 최고로 다스리는 영원한 시대로서 온 인류가 야훼를 경배할 시대였습니다. 이런 하나님 나라 개념을 사용하기 위해 예수님은 유대와 페르시아 종교에서 가장 중요하고 절정에 있었던 유산(遺産)을 이용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기독교 시대의 여러 세기를 통하여 이해와 오해가 뒤섞여 있는 하나님 나라는 뚜렷하게 다른 네 집단의 아이디어를 담고 있습니다.

1. 유대인의 개념

2. 페르시아인의 개념

3. 예수님의 개념 – 너희 안에 있는 하나님 나라로서 인격적인 경험을 동반하는 나라를 뜻합니다. 예수께서는 대중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셨지만, 사도들에게 언제나 하나님 나라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땅에 있는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사람이 직접 겪는 체험이 포함된다고 하셨으며,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최종적 말씀은 언제나 “너희 안에 있는 나라”라고 하셨습니다.

4. 기독교의 창시자와 선포자들이 세상에 대하여 강조하려고 애쓴 복합적이며 혼동된 개념들.

명제3.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오래된 혼란은 세 가지 요소 때문입니다.

‘하나님 나라’라는 용어에 대해 여기세기에 있었던 혼동은 다음의 세 가지 요인에 기인합니다.

1. 예수님과 사도들이 ‘하나님 나라’를 다시 진술하는 여러 진보적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발생한 혼동.

2. 유대교에서 이방인의 토양으로 초기의 기독교를 옮겨 심는 것과 불가피하게 연결된 혼동.

3. 기독교가 ‘예수의 인격’이라는 중심 개념에 관하여 조직된 종교가 되어갔다는 사실 속에 내재되어 있었던 혼동.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점점 더 예수에 대한 종교가 되었습니다.